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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 | 중국 알리바바 본사 방문결과 및 시사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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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청지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-02-07 10:56 조회1,067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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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 알리바바 본사 방문결과 및 시사점 

(상하이 총영사관 공지) 2018.2.3


1. 알리바바 운영현황


ㅇ 알리바바 그룹은 1999.9.8 설립, 2014년 나스닥 상장

- 주식가치(2018.1.19.) : 텐센트(5,479억불), 알리바바(4,773억불), 바이두(885억불)


* 2017.9.8. 마윈 : 현재 알리바바그룹은 세계 21위 기업이나, 19년후 세계 5위 기업으로 성장, 1,000만개 이상의 중소기업 입주를 목표로 한다고 발표

* 2017.11.11.(더블 11, 光棍節) 행사시 24시간 거래실적 1,682억위안 (2016.11.11.에는 1,207억위안)

* 현재 알리바바 전자상거래의 98%이상이 중국 국내 거래


ㅇ 영업 영역

- 타오바오(淘寶) : 기업/개인 입점가능 온라인 상거래 (www.taobao.com)

- Tmall : 국내외 유력기업 입점 플랫폼, 10만여개 유력업체 입주 (www.tmall.com)

- 알리바바 : 기업간 국제 온라인 도매시장 (www.alibaba.com)

- 알리페이(支付寶)/螞蟻金服 : 모바일 결제수단 

- AliExpress : 해외 소비자들의 중국상품 직구 (www.aliexpress.com)

- 1688 : 중국내 온라인 도매시장 (www.1688.com)

- 聚劃算 : 공동구매 (www.juhuasuan.com)

- Lazada : 동남아 전자상거래 (www.lazada.com)

- 阿里雲(클라우드 컴퓨팅), 菜鳥聯盟(물류업), 阿里媽媽(디지털 마케팅), Youku(동영상 관람), UCWeb(모바일 브라우저), Xiami(음악감상), Fliggy(관광 서비스 어플), YunOS(사물인터넷 시스템), AutoNavi(高德地圖), Ding Talk(기업간/기업내부간 메신저), Alibaba Health(건강관리), 餓了嗎(음식배달), 淘票票(영화/공연티켓예매), 盒馬鮮生(장보기)


2. 우리나라와의 관련성 및 시사점


가. 우리나라와의 협력/교류 현황


ㅇ 알리바바는 2015년 우리 경제부총리 방중계기 Tmall에 한국관을 개설, 한국의 경쟁력 있는 업체 유치 노력중이며, 중국 소비자들이 생필품/화장품 등에서 한국 상품을 매우 애용하고 있다고 함.

- 2016년 우리 정부(중진공)와 MOU를 체결하여, 1,000개 우리 중소기업의 알리바바 (www.alibaba.com) 입점을 지원중이라 함.


ㅇ 알리바바 금융팀이 2017.2. 우리 카카오페이에 투자, 알리페이로 누적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협력중이라 함.


ㅇ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에, 기업총수 마윈이 직접 팀을 꾸려 4일간 한국방문 계획중이라면서, 동 계기에 알리바바 전시관을 만들어 Tmall, 타오바오, 閑漁(중고상품 거래 어플) 등을 한국에 홍보할 계획이라 함.


나. 코트라측 관심사항에 대한 알리바바측 답변


ㅇ 우리측은 △2018.6 한국 개최예정인 ‘소비자 박람회’에 알리바바 동참 요청, △“타오바오”의 글로벌섹션에 코트라가 입점하여 우리 중소기업 상품 판매 추진시, 알리바바 왕훙(網紅)관리 담당자와 홍보관련 논의 및 협조를 받고 싶다는 희망, △한국 중소기업들의 알리바바 견학/방문 협의를 위한 알리바바 담당관 지정 등을 요청함.


ㅇ 이에 대해 알리바바측은, △동 ‘소비자 박람회’ 관련 구체 자료를 제공해 주면 검토후 답변해 주겠다고 하고, △코트라 입점 및 홍보방안 관련해서는 알리바바 한국담당관 이민기(+86-185-0650-2257)를 접촉선으로 하며, △기업측 견학/방문은 이민기, 정부측 견학/방문은 William Shi(+86-185-1536-2520)와 연락하도록 지정함.


다. 우리 기업측 관심사항에 대한 알리바바측 답변


ㅇ 우리측은, 타오바오(淘寶)에 비해 Tmall에의 입점 조건이 까다롭고(기업 브랜드/영업연한/최소자본금 제한 등), 입점/퇴장후 재입점하려는 경우 조건이 더욱 까다로와진다는데, 한국 중소기업들을 위해 동 조건을 완화할 수는 없는지 문의함.


ㅇ 이에 대해 알리바바측은, △알리바바는 거대 회사로서 자체 사규와 운영 룰이 있는바, 한국 중소기업에게 특별 우대를 주는 것은 곤란, △입점이후 퇴점을 고려한다면, 알리바바 한국담당관(이민기)과 구체 논의하는 것을 권고, △해결가능한 문제때문에 한국기업들이 손해를 보거나 퇴점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답변함.


라. 알리바바에 입점후 사후관리(홍보비용) 문제



ㅇ 알리바바측은 우리기업들이 입점후 사후관리(상품홍보) 노력이 부족하여 실적이 저조한 경우가 있다고 하면서, 동 홍보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함.


ㅇ 동 사후관리(홍보)에 소요되는 적지 않은 비용(연간 10-20억원)을 감당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진출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봄.


- “타오바오” 글로벌섹션에 코트라/무역협회/aT 등의 입점을 통해 진출하는방안


- 관련 중소기업들이 공동/연합 진출하되, 코트라/무역협회/aT 등에서 사후관리/홍보를 대행토록 하는 방안


- 중국 SNS(위쳇)에서 “微商”이 되어 직접 자체 상품정보를 올려 전자상거래 진행하는 방안


- 알리바바에 우리 중소기업/제품 노출 확대를 위한 특별행사를 알리바바측과 기획/추진하는 방안 등 (우선, 우리나라 고위 인사의 알리바바 방문 방안 등).  끝




본 정보는 케이상하이 에서 봤다고 말씀해주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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